본문 바로가기

포스퀘어 뱃지이야기

[MAZDA badge] 포스퀘어 마케팅이 진화한다!!


부릉부릉부릉!! 자동차를 상당히 좋아하는 저로서는 "왜 포스퀘어 뱃지에는 자동차에 대한 것은 없을까?"하는 의문이 종종 들곤 했습니다. 아직 자동차 브랜드 입장에서는 포스퀘어 등의 LBS를 활용한 마케팅에 관심이 많지 않은가보다라는 답으로 생각을 마무리를 했었는데, 이제는 제 생각을 살짝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마쯔다 (MAZDA)에서 포스퀘어와 손잡고, 새로운 뱃지 4개를 선보였기 때문입니다.

<좌측으로부터 Inner Driver, Style Guru, Button Masher, Beat Junkie 뱃지입니다.>


마쯔다는 일본의 자동차 제조회사로, 현재 국내에서는 정식으로 시판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생소한 브랜드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자동차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나, 레이싱 게임을 즐겨본 분이시라면 한번쯤은 꼭 보셨지 않았나 하네요. 중후한 세단 스타일 보다는, 스포티하거나 캐주얼한 디자인의 차량들을 주로 볼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마쯔다의 이번 포스퀘어 뱃지 프로모션은 "2011년형 MAZDA2"라는 신모델 출시를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뱃지를 획득할 경우, 2011년형 MAZDA2를 가질 수 있는 기회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요. 일단, 각각의 뱃지들은 어떻게 획득할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1. Style Guru 
"스타일 전문가" 혹은 "스타일 스승"이라는 뜻인것 같은데요.
그 말처럼, nightlife, boutique (위치: Shops>Apparel) 등의 장소에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2. Button Masher
게임을 할 때 사용되는 조이스틱 (Joystick)을 지칭하는 것 같습니다. Video games (위치: Shop) 등의 장소에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3. Beat Junkie
말안해도 아시겠죠? Concert, Music 등의 장소에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특히, 마쯔다에서는 이번 프로모션을 Music tour와 함께 하고 있는데요, 이 Music tour는 별도 홈페이지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4. Inner Driver
재밌겠도, 이 마지막 뱃지는 앞서 소개한 3개의 뱃지 중 2개를 따야지만 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2개의 뱃지만 미리 획득한다면, 자동으로 받을 수 있는 뱃지라고 하네요. 더불어, 페이스북, 트위터의 마쯔다 계정에서 알려주는 특별한 장소에 가면 바로 받을 수 있도록 했다니..SNS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를 볼 수 있습니다. ^-^* 이 뱃지만 이토록 특별한 이유는 바로 이 뱃지가 2011년형 마쯔다2를 경품으로 받을 수 있는 복권 역할을 하기 때문이랍니다. (단, 미국에 한정되어있다는 거..ㅠㅡㅠ;;)


경품은 둘째치더라도, 국내에서 뱃지만이라도 획득을 할 수 있는지는 한번 시도를 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 지역에 한정되어 있다고 포스퀘어 홈페이지에 나와있기는 하나, venue 성격만 맞는다면 의외로 국내에서 받을 수 있는 뱃지들도 있기 때문이죠. A-List나 Vh1 뱃지 같은 것 처럼요. ㅎㅎ (도전해보시고, 뱃지 획득에 성공하신다면 꼭 댓글 부탁드려요!!)

이번 MAZDA의 포스퀘어 프로모션은 단순히 뱃지만을 내세운 마케팅이 아닌, 온/오프라인의 복합적인 마케팅이라는 면에서 분석해 볼 만한 사항이 아닐까 싶습니다. 더이상 포스퀘어 유저들도 뱃지만 얻을 수 있는 단순 마케팅에 대해서는 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는 얘기일 수도 있고요. 당분간, MAZDA의 마케팅 진행 상황에 대해서 관심있게 지켜보겠지만..개인적으로 성공적인 포스퀘어 마케팅 사례 중의 하나로 남을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Brandnature
 
 Korea 4sq user group 부운영자, LBS 관련 24시간 상담대기 중
 마케팅을 사랑한 과학전공자이자, LBS에 푹 빠져있는 초보 블로거
 Foursquare, Gowalla, Brightkite, SCVNGR, MyTown, Se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