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스퀘어 따라잡기

포스퀘어(Foursquare) 올바른 사용을 제안합니다!


포스퀘어의 올바른 사용이란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포스퀘어의 룰을 따르는게 올바르고 정확한 사용이 아닐까요?

포스퀘어를 사용하다 보면 메이어의 유혹, 뱃지의 유혹...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체크인도 쉼 없이 하게 되고, 내 몸은 한국에 있어도 내 포스퀘어 계정은 미국에서 뱃지를 획득하고 있고^^ 저도 그런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포스퀘어를 처음 시작할 때는 수많은 체크인도 해봤고, 한국에서 딸 수 없는 뱃지도 획득해 보는, 포스퀘어의 룰을 잘 지키지 않는 사용자 중 한명이였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메이어가 되고 뱃지를 획득하고 나면 다른 분들 보다 금방 흥미가 떨어지더군요. 제 주위 분들도 저랑 비슷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쉽게 끓는 냄비가 쉽게 식는다' 라는 우리나라 속담이 이럴 때 딱 어울리는 말이 아닌가 생각 합니다. 

그럼 포스퀘어의 룰을 뭘까요? 포스퀘어 헬프를 찾아보니 아주 간단하더군요. 포스퀘어 체크인을 하면 뱃지, 포인트, 메이어를 얻을 수 있지요. 그런데 아래 3가지 경우에는 뱃지, 포인트, 메이어를 얻을 수 없다고 합니다. 

포스퀘어포스퀘어
  1. 체크인 하려는 장소와 실제 내가 있는 장소의 거리 차이가 발생할 때
    제 경험상 200m 이상 거리 차이가 발생될 경우 체크인을 제한하더군요. 실제 있는 곳을 체크인해주세요^^

  2. 2분, 15분, 24시간 동안의 체크인 횟수를 확인하여 체크인 횟수가 많이 발생 될 경우 
    포인트나 뱃지, 메이어를 얻기 위해 무조건적인 체크인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생각됩니다. 메이어가 되기 위해서 한곳을 집중적으로 체크인을 할 수 있도록 한다면 뺏고 빼앗기는 메이어 경쟁이 너무 재미없어지잖아요^^ 우선은 2분 내에 3곳 이상 체크인 할 경우 1차적으로 체크인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3. 체크인 한 2곳이 현실적으로 이동 불가능한 시간 안에 있을 경우
    한국에서 체크인 후 5분 뒤에 뉴욕에서 체크인을 했다? 이건 불가능한 일이지요. 한국과 뉴욕은 5분안에 이동할 수 있는 곳이 아니니까요. 뱃지 헌터분들 외국으로 뱃지를 따러 가실 때 시간 계산 잘 하셔야 해요^^
위 3가지 사항을 기억하시고 체크인을 한다면 포스퀘어서 부여하는 뱃지, 포인트, 메이어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종종 한국에서 포스퀘어를 사용하면서 안타깝고 가장 바꾸고 싶은 것들이 있지 않으세요? 저는 그런것 중 하나가 바로 중복 venue 입니다. 

많은 분들이 중복 venue를 계속해서 생성하는 이유는 메이어가 되기 위해서 겠지요? 아무래도 이미 메이어가 있는 곳을 체크인 하는 것보다 신규 venue를 생성해서 체크인을 하는 것이 메이어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일 테니까요. 그러나 중복 venue가 많아지다 보니 포스퀘어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대체 어디를 체크인 해야 될지 가끔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의미 없는 venue들도 많아지게 되고요. 

또 체크인 하려는 장소가 리스트에 보이지 않을 때 새로 만들게 되는데요, 이럴 땐 새로운 venue를 생성하는 것보다 검색 기능을 이용해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미 한국에도 많은 포스퀘어 유저들이 계시기 때문에 수도권의 주요 스팟은 대부분 등록되어 있다고 봅니다. 

super user가 되면 수정이 가능하나 한국에는 super user가 없는 것으로 아는데요, 혹시 계시다면 venue 정리 요청 드리고 싶군요. 어디에 계신가요? 


TIP! 

체크인 화면 하단에 보시면 삼각형안에 느낌표가 들어간 아이콘을 클릭 하시면 왼쪽과 같은 내용들이 나오는데요, 중복 venue나 등록이 잘못되고 수정이 필요한 곳들은 변경 신청을 포스퀘어에 보내주세요. 

빠른 시간안에 변경이 되진 않지만 그래도 신청한 내용이 반영이 되더라고요.  

따로 포스퀘어에 메일을 보내거나 커뮤니티를 이용해 신청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그렇게 까지 요청하는게 쉽지는 않지요. 그럴땐 왼쪽 이미지의 항목들을 이용해 변경 요청만 해 놓아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심술쟁이 짱미


 심술쟁이 짱미 (JJANGMI)

 KOREA 4sq user group 부운영자
 '심술쟁이 짱미' 개인 블로그에서 혼자 떠들어 대는 중
 웹기획 하며 먹고 살고, 포스퀘어, SNS, LBS는 열심히 공부 중